영화 드라마

<서유항마편>西遊降魔篇 2012 by 주성치,서기,문장

단발머리를한남자 2013. 7. 1. 20:22

‘주성치'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그의 작품중 첫째를 꼽으라고 묻는다면 이 영화가 절대 빠지진 않을거라 생각한다. <서유기- 월광보합>과 <서유기-선리기연>. 이 두개의 영화를 한데 묶어서 <서유쌍기>라고 부른다. 제목에서 느껴지듯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국의 고전인 <서유기>를 원작으로 하고 있는 영화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정도만 그렇지 ‘내용'은 전혀 연관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서유기>를 새롭게 재해석한 영화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이영화는 적어도 국내에선 ‘주성치'란 이름이 나오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걸작이기도 하다. 


94년에 등장해 이젠 전설로 남은 영화가, 2013년!!! 드디어 후속편이 개봉한다는 소식이 들렸다. 

제목은 <서유항파편西遊降魔篇> . 그리고 이어진 충격적이면서 새로운 소식은 ‘주성치', 그가 영화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주인공이 출연하지 않는다니 무슨말인가 했다;;; 제작과 감독으로서만 영화에 참여했다고 한다. 그의 얼굴을 영화에서 보지 못한다는 아쉬움은 컷지만 직접 연출한 영화라는 점에서 기대가 큰것도 사실이었다.



영화를 보면 ‘주성치'가 등장하진 않지만 누가 봐도 그의 영화란걸 알수 있을 만큼 그의 체취가 느껴진다. 

여전히 유치하고, 억지 스러우며 뭔가 엉성하지만 마지막엔 마음속 한켠에 묵직한 여운을 남겨두는 그의 스타일 말이다.  연출이 부분부분 어색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주성치스타일이란 이름으로 용서 되는것 같다. 주성치를 모르는 사람이 이 영화를 본다면 아마도 그냥 평범한 중국영화 정도로 밖엔 느끼지 못할것이다. 

그리고 흔히 말하는 ‘주성치 사단'이라 일컬어 지는 <쿵후 허슬>을 통해 낯익은 배우들이 등장해 반갑게 느껴지기도 했다. 



영화 자체가 현장법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만큼 ‘진현장(문장)’과 상대역인 ‘단소저(서기)’가 중심이 된다. 근데 ‘현장'보다도 눈이 가는게 ‘서기'다. 지금껏 중국영화에서 ‘서기'가 출연한 영화가 꽤 많은 것으로 아는데 정작 기억에 남는 작품은 그 수가 많지 않다. 출연을 하더라도 대개 조연, 그것도 단순히 남자주인공을 돋보이게만 하는 영화의 얼굴 마담 정도의 배역이 대부분이듯한 느낌이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 그녀의 연기가 더 눈에 들어 왔다. 출연 분량도 많지만 무엇보다 그녀 스스로가 이야기의 한부분으로 당당히 연기를 해나가는 것처럼 보여진다. 배역 자체가 가련하고 수동적인 비운의 아가씨가 아니라 무술도 출중하고 적극적인 ‘퇴마사'란 직업때문이 아닐까한다. 그녀도 이제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아니면 그동안 연기가 성장한건지 몰라도 카메라앞에서 예쁘게 보이기 위해 연기력을 깎아먹는 짓(?)이 안느껴져 좋았다. 


‘현장'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그가 주인공이지만 ‘서기'가 주인공으로 느껴질만큼 연기가 인상적이었고 매력적인 모습을 많이 볼수 있었다.


<쿵후허슬>에서 출중한 무공의 고수들이 펼치는 액션씬에 ‘컴퓨터 그래픽CG'이 많이 사용됐는데 여기서는 ‘도배'가 된 수준이다. 현란하고 스피디한 장면과 카메라 시점 변화에 비교적 자유로운 ‘CG’에 관대한 나조차도 액션씬에 아쉬움이 많이 느껴졌다. 좀더 땀내나는(?) 물리적 타격감이 느껴지는 장면이 생각나는건 어쩔수가 없었다.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쿵후허슬>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이 제법 등장한다. 쿵후허슬에서도 본적있던 ‘여래신장'이 또 나온다던지 마지막에 동굴속에 갖혀 지내는 손오공의 모습은 쿵후허슬 마지막 보스로 등장했던 ‘야수'의 모습과 정말 흡사하다. 일부러 그런건지, 모르고 그렇게 연출한지는 모르겠지만. 

손오공 하면 그동안 '주인공'이란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머리도 듬성듬성하고 잘생긴것과는 거리가 느껴지는 배우가 나왔을땐 사실 손오공이 아니라 또 뭔가 꿍꿍이를(?) 숨기고 있는 캐릭터인줄 알았다...;;;



영화속 연기를 보고 있으면 배우들의 얼굴만 바뀌었을뿐 주성치가 연기한다는 착각이 들만큼 그의 동작하나하나가 생각나게 만든다. 연출을 너무 꼼꼼하게(?) 한건 아닌가한다;;


이미지: google: https://www.google.co.kr/search?


https://www.youtube.com/watch?v=aelriSQLqkc

반응형
▲TOP